[광명시] 광명시 철산도서관, 독서교육 플랫폼 사업 운영- 독서교육 전문가 양성을 통한 전문 강사 활동 지원
|
광명시 철산도서관은 독서 교육 분야 일자리 창출 및 참여형 독서문화 조성을 위해 4월부터 12월까지 독서교육 플랫폼 사업을 운영한다.
독서교육 플랫폼은 시민을 독서교육 전문가로 양성한 후 지역 독서 교육기관으로 파견하는 사업으로 작년까지 126명의 강사를 양성하고 123개 기관에 강사를 파견해 1,300여 명의 시민에게 독서교육을 실시했다.
올해는 상반기에 독서논술지도 강사를 양성하고, 하반기에는 현재 모집을 완료하여 연간 일정을 확정한 지역아동센터 7곳, 작은도서관 7곳, 초등학교 6곳 등 관내 20개 학습 기관에 독서논술, 영어독서지도, 역사논술지도 강사로 파견할 계획이다.
강의는 코로나19 상황에 따라 직접 찾아가는 대면 강의 또는 철산도서관 온라인 강의 플랫폼을 활용한 비대면 강의로 진행된다.
2019년부터 추진되어 올해로 4년 차에 접어든 독서교육 플랫폼 사업은 경력단절 여성의 사회 참여와 강사 활동을 지원하고 독서교육에 소외받는 계층이 없도록 독서교육을 활성화했다는 평을 받고 있다.
철산도서관 관계자는 “철산도서관이 시민과 도서관, 그리고 독서교육 기관을 연결하는 플랫폼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이 사업을 추진해왔다”며, “사업에 대한 명확한 평가와 의견을 지속적으로 수렴하고 더 좋은 강사를 발굴해 필요한 곳에 독서교육을 널리 퍼뜨릴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고 밝혔다.
독서교육 플랫폼 사업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광명시 도서관 홈페이지( https://gmlib.gm.go.kr) 공지사항을 참고하거나 전화(☎ 02-2680-2912, 6823)로 문의하면 된다.